경상북도, 경상북도교육지원이 주최하고 상주시, 상주교육지원청, 경북인재평생교육진흥원, 경상북도교육청정보센터 등이 주관하는 제10회 경북평생학습박람회가 10.13(금) ~ 10.15(일) 상주시실내체육관 일원에서 개최되었다. 10회쩨를 맞은 박람회에는 “평생학습 행복동행 10년, 가치있는 미래 100년!”이라는 주제와 “시민 모두가 행복한 상상주도 평생학습도시”라는 부제로 운영이 되었다, 또한, 22개 시군 홍보체험관, 작품전시관, 동아리경…
본문
올해로 3년차를 맞이한 경북도민행복대학은 새롭게 개설한 명예도민박사과정을 포함하여 경북 도내 19개 시군 캠퍼스와 6개 권역별 대학 캠퍼스에서, 7대 교육영역(지역학, 시민학, 미래학, 사회경제, 생활환경, 문화예술, 인문학)을 기반으로 각자 개성있고 다양한 지역 맞춤형 교육과정을 운영하였으며, 지난 12월 5일 명예도민학사 796명, 명예도민석사 139명, 명예도민박사 60명을 배출하였다.
경북도민행복대학은 19개 학사 캠퍼스, 4개 석사 캠퍼스, 2개 박사 캠퍼스 총 25개의 캠퍼스의 다양한 교육과정만큼 교육생들의 사연과 학습경험도 다채롭다. 신체적 장애를 이겨내고 더욱 행복한 삶을 찾기 위해 입학한 교육생, 어린 나이부터 일하느라 놓친 대학생활을 누리기 위해 온 교육생, 도민행복대학 학사과정부터 박사과정까지 3년 과정을 모두 마치고 새로운 미래를 그려보는 교육생, 혼자 다녀보니 너무 좋아 부부가 함께 석사과정에 입학한 교육생도 있다. 「도담」은 이런 각 캠퍼스에서 일어난 특별하고 감동적인 사연과 다양한 학습 경험들을 대내외에 알리고, 캠퍼스 간 공유할 수 있도록 엮은 책이다.
2021년 발간호는 교육생들의 학습 수기 작품을 엮은 수기집 형태로 제작하였다가, 2022년에는 도민행복대학 1년 추진성과와 학습 수기 선정작, 캠퍼스 운영진 및 교육생 소감, 캠퍼스별 소개와 졸업사진 등을 포괄적으로 담았다. 올해는거기에 캠퍼스별 학습 동아리 활동내용을 더해 더욱 풍성한 이야기를 담아냈다.
올해 도담은 총 8장으로 구성하였다. 장별 주요 내용을 살펴보면, 1장 <경북도민행복대학 개요>에서는 사업의 비전과 추진방향, 캠퍼스 현황 등을 소개하였고, 2장 <2023 추진성과>에서는 한 해간 추진된 각종 행사와 사업결과를, 3장 <캠퍼스와 함께한 지난 1년>에서는 캠퍼스 책임지도교수의 경험담과 교육생들의 한 줄 소감을, 4장 <코디네이터의 편지>에서는 코디네이터의 소감을 녹여내었다. 5장 <학습동아리 이야기>는 캠퍼스별 우수동아리를 소개하는 새로운 파트로, 총 26개 동아리의 다양한 활동과 실적을 담았다. 6장 <학습 수기 공모전 수상작>에서는 학습 수기 공모전에 입상한 26개 작품을, 7장 <정겨운 우리 캠퍼스>는 캠퍼스별 운영성과와 교육 현장사진을, 마지막으로 8장 <총학생회 및 총동창회 소개>는 19개 시군을 아우르는 총학생회와 총동창회의 활동을 수록하였다. 특히 6장에서 나오는 학습 수기 작품들은 교육생들의 다양한 학습경험을 들여다볼 수 있으므로, 경북도민행복대학에 대해 궁금하신 분은 꼭 읽어보시길 권해드린다.
특히 이번 학습성과집 「도담」은 단순히 숫자로 나타낸 성과가 아니라 현장의 이야기를 담아내기 위해 노력했다. 몇 명이 입학했고, 수료했느냐가 아닌 교육생이 도민행복대학에서 배움을 통해 어떻게 변화하였는지, 교육생 주체의 학생회 활동, 동아리 활동, 사회참여활동은 캠퍼스마다 어떻게 전개되었는지를 진솔하게 담아내고 이 같은 우수사례를 알리고자 하였다.
앞으로도 감동있고 발전하는 「경북도민행복대학」이 되도록 경북인재평생교육진흥원 도민대학본부에서도 최선을 다해 나갈 것이며, 다가오는 2024년에도 야무지고 탐스러운 이야기를 담길 「도담」을 기대해주시길 바란다.
※ 도담은 경상북도인재평생교육진흥원 홈페이지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
이전글
제10회 경북평생학습박람회 개최 -
다음글다음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