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신규 평생학습도시 선정을 축하드립니다. 2024년 평생학습도시가 될 수 있도록 적극적인 협조와 조언을 아끼지 않은 평생학습 유관기관 및 단체에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평생학습도시 지정은 군민의 염원과 공직자가 함께 노력한 성과로 더 값지고 의미있는 결과입니다. 지속 가능한 미래 일자리, 지역발전에 필요한 핵심 인재를 양성할 수 있는 매우 중요한 토대가 마련되었으니 이제 다양한 군민의 학습적 욕구를 만족 시킬 수 있는 평생학습…
본문
자기 소개 부탁드립니다 |
저는 김천대학교 평생교육원 원장 고윤희 교수입니다.
진흥원 특화사업에 선정이 되신 걸로 압니다. 어떤 프로그램인지 소개 부탁드립니다. |
이번에 선정된 프로그램은「드론을 활용한 방제・방역」프로그램입니다. 중대형 드론으로 방제 활동에 이용할 수 있는 기초 비행 조종술과 항공안전법을 배우는 내용입니다. 법에 위배되지 않도록 운행하기 위해서 항공법도 알아야 하므로 이론과 함께 방제 현장에서 실제로 드론을 조정하는 학습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 프로그램을 운영하게 된 계기가 무엇인가요? |
농업 활동 종사자의 고령화가 가속화되고 있고 농촌에 일손이 부족한 상황입니다.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떠오르는 드론을 활용한다면 문제를 효율적으로 해결할 수 있고 농업 활동에 많은 도움이 되겠다는 생각에 드론을 활용한 방제․방역 교육프로그램 개발하게 되었습니다.
드론 프로그램에 대한 지역 주민들의 수요가 아직 많은가요? |
현재 벼농사에 드론을 활용하여 방제하는 평수가 지속해서 증가하는 추세이기 때문에 현장에서 실습하는 방제·방역 교육프로그램에 대한 수요가 있습니다. 특히 항공 촬영 등 드론 조종 자격증 취득으로 연결되면서 관심을 가지는 주민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프로그램을 운영하면서 어려운 점이나, 보람을 느꼈던 경험이나 수강생이 있으면 말씀해주세요. |
프로그램 참여로 드론 방제를 경험한 후 드론 조종 자격증을 취득하여 취미 활동 등 생활에 활용하시기도 합니다. 본 교육원에서 드론 조종 자격증을 취득하여 교관으로도 활동하고 계시기도 합니다.
기억에 남는 사례는 김천 관내 계곡 인근에 거주 중인 이장님이 교육에 참여하여 드론을 배워서 여름철 동내 계곡을 찾은 휴양객들에게 드론으로 치킨 배달을 하는 사업을 동네 주민과 할 수 있으면 좋겠다고 하시며 참여하시기도 하였습니다.
프로그램을 운영하기 위해서는 드론 교육장과 교관확보가 우선되어야 하는 데 본 원에서는 시설과 교관을 모두 확보한 상황이라 큰 어려움은 없습니다. 다만, 야외에서 실시되는 현장 교육이기에 날씨의 영향을 많이 받습니다. 비나 눈이 오거나 바람이 많이 부는 경우는 비행할 수 없어서 교육 날짜를 다시 잡아야 하는 어려움이 있습니다.
앞으로 중점적으로 추진할 김천대 평생교육원의 평생교육 과제나 목표가 있다면? |
우리 사회는 100세 이상으로 살아가는 고령화 시대를 맞이하고 있습니다. 평생학습을 통해 개인은 변화하는 사회에 적응하고 나아가 재취업의 기회를 얻게 되고, 국가적으로는 노년층의 지혜와 경험, 지식을 충분히 활용하는 사회적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습니다.
김천대학교는 지역 유일의 4년제 대학으로 지역과 연계 협력하여 다양한 학습 요구를 수용할 수 있는 평생학습의 플랫폼을 구축하고자 합니다. 특히 지역의 리더와 직장인을 위한 프로그램을 특화할 계획입니다.
이미 성인을 위한 특별과정 프로그램이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습니다.
최고경영자과정은 올해 14기 입학생을 맞이하였고, 여성 리더를 위한 프로그램인 여성아카데미는 10기 입학생을 맞이하였습니다. 그 이외에 경북도민행복대학(김천시3050리더스 과정), 새마을 지도자대학, 7080김천농협청춘대학 등 다양한 연령층을 대상으로 재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프로그램 대부분을 야간에 운영하고 있어 직장인들의 참여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앞으로는 김천혁신의 기업들과 매칭하여 그들의 요구에 맞게 맞춤형 프로그램 운영할 예정입니다. 이미 기업에 드론 조정 교육을 하고 있습니다만, 좀 더 활성화하여 새로운 기술 분야의 직무 능력을 향상하는 데 역할을 하고자 합니다.
마지막으로 이 프로그램이 도민들에게 왜 필요한지, 이 수업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에게 하고 싶은 말씀이 있나요? |
드론을 이용한 방제는 노동력 및 인건비 절감, 생산량 증대로 이어지며 농업 활동 종사자가 많은 김천지역에서는 이 프로그램 활용도가 높습니다.
또한 4차 혁명 시대의 드론 활용은 방제·방역뿐 아니라 생활 속에서 다양하게 활용될 수 있습니다. 인공지능이 탑재되어 인간이 하기 어려운 많은 일을 대체할 수 있어 활용할 수 있는 영역이 폭넓습니다.
평생교육 차원에서, 많은 시민이 본 프로그램에 참여하여 방제를 경험하시고 향후 실제 드론 방제에 활용할 수 있도록 드론 조종 자격증을 취득하는 등 지속해서 배워나가길 기대합니다.
경상북도의 평생교육 발전을 위한 조언이나 기관(단체)의 각오, 진흥원에 바라는 점이 있다면? |
진흥원 주관 사업을 진행할 때 지역별 시민 수를 고려하여 지역별로 모집정원을 산정하여야 사업이 다년간 지속해서 운영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경북도민행복대학의 경우 지역 인구수를 고려한 지역별 모집정원 산정 필요합니다. 인구 14만 명의 김천이나 50만 명의 포항지역의 모집정원을 50명으로 같이 한다면 김천지역의 경우 대상 인원의 급격한 감소로 사업을 지속해서 끌고 갈 수 없게 되므로 지역별 시민 수를 고려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됩니다.
또한 여러 보조금 사업을 진행하다 보면 인력 부족을 실감하게 됩니다. 현실적인 인력 지원을 위한 재정지원을 투입해 주시길 부탁드립니다.
-
이전글
2024 예천군 평생학습으로 명중하다! -
다음글다음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