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갑습니다. 본인 소개를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십니까. 칠곡군 교육문화회관 평생교육담당 한선혁입니다. 저는 칠곡군 평생교육의 메카라 할 수 있는 칠곡군교육문화회관 개관(2000.4)이래 이곳에서 때론, 강사로 때론 평생학습 프로그램 기획자로 그리고 행정가의 모습으로 평생교육 업무에 종사해오고 있습니다. 칠곡군 ‘대한민국 평생학습대상’수상을 축하드립니다. 이번 평생학습대상에 수상할 만한 요인은 무엇인가요? 감사합니다. 칠곡군은 200…
본문
반갑습니다. 본인 소개를 부탁드립니다. |
안녕하세요. 문경시 평생교육담당 임혜림입니다. 저는 지난 7월 1일자로 평생교육업무를 담당하게 되었는데요. 이 자리가 새로우면서도 많은 책임감을 느끼게 되는 것 같아요. “교육”의 사전적 의미를 살펴보니 “지식과 기술 등을 가르치며 인격을 길러 줌”이라고 정의되어 있더군요. 시민들이 행복하면서 삶의 질이 향상되는 다양한 교육사업을 펼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경상북도평생학습박람회 행사장 구성(안)
아직 이르지만 10월에 열릴 “제8회 경상북도평생학습박람회”를 소개해 주세요. |
경상북도평생학습박람회는 올해 8회를 맞이하는 대한민국의 대표적인 평생학습행사라고 볼 수 있습니다. 2020년도에 박람회를 진행하기 위해 추진을 했었는데요. 코로나 19로 2021년 순연되어 진행하고 있습니다. 특히 이번 평생학습박람회에서는 온·오프라인을 동시에 진행하려고 합니다. 현장에서의 대면과 줌이나 유튜브를 활용한 비대면을 함께 진행하고 내 손안에 핸드폰으로 누구나 쉽게 현장 느낌 그대로 박람회를 즐기고 참여할 수 있는 언택트와 온택트 방식이 되겠습니다.
현재에도 코로나 19라는 어려운 벽이 있지만 ‘전국 온라인 평생학습 골든벨 대회’ 등 다양한 콘텐츠를 실시간으로 진행하여 참여의 의미가 있는 제8회 경상북도평생학습박람회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기대해주세요!
지난해 코로나 19로 순연되어 열리는 만큼 행사 준비와 함께 방역에도 온 힘을 쏟을 거 같습니다. |
문경시는 감염병이 발생한 지난해부터 코로나 19 방역 선제적 대응을 하고 있습니다. 공공청사, 시외버스터미널 등에 대인 소독기와 열감지기를 설치하고 전국 최초 이동형 대인소독차량을 제작해 특허등록을 하였습니다. 식당, 학원 등 1,000여 개 업소에 전국 최초 감염병 예방을 위한 시설개선 지원사업도 시행했는데요. 이번 박람회에서도 행사장 입구마다 대인 소독기를 설치하고 전담요원 확충, 실외 공연장 운영, 거리두기 등으로 안전한 행사가 될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습니다.
이번 경북평생학습박람회는 평생학습도시가 아닌 일반도시에서 개최되어 평생학습으로 지역 간 격차와 경계를 허무는 첫 시발점이라고 보여집니다. |
문경시는 아직 평생학습도시로 지정되지 않았습니다만 “시민 누구나 교육받을 권리를 존중하고 미래를 꿈꾸는 교육”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기초문해교육, 학교지원사업, 직업능력교육, 문화예술교육, 인문교양교육, 시민참여교육 등을 꾸준하게 추진하고 있습니다. 평생교육이라는 것은 항상 우리 곁에 있고, 앞으로도 평생교육은 꼭 필요로 하는 정책이기 때문에 조만간 문경시도 평생학습도시에 함께할 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10월 경상북도평생학습박람회에서 즐길 수 있는 것들은 무엇이 있을까요? |
대면으로 참여할 수 있는 프로그램 외에도 이번 경북평생학습박람회에는 23개 시·군에서 동시에 참여하여 평생학습의 즐겅무을 즐길 수 있는 '전국 온라인 평생학습 골든벨' 프로그램이 준비되었습니다. 온라인(유튜브, SNS 등)으로 참여하는 이벤트가 준비되어 있으니 도민 여러분의 많은 참여 부탁드립니다.
우리 고장 문경을 소개해 주신다면요? |
문경은 환경이 청정하고 여유가 넘치는‘살고 싶은 행복도시’입니다. 인구는 7만 2천여명으로 출산장려금을 확대 지원해서 2년 연속 출생아가 증가하며 맞춤형 보육 인프라 조성으로 아이 낳고 키우기 좋은 곳입니다. 초등학생부터 대학생까지 다양한 장학금 지원과 학습 지원으로 글로벌 인재로 육성시키기 위한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정주여건이 좋고, 살아 보니 더 좋아서 귀농 귀촌하는 분들이 매년 증가하고 있습니다.
박람회가 개최되는 10월이면 문경새재의 단풍이 예쁘게 물들어가는 시기이네요. 총 6.5㎞의 황톳길은 장원급제길로도 유명하지만 걷기 장소로 이름이 높습니다. 생각에도 마음에도 색을 입히고 예쁜 꽃단풍을 보며 느릿느릿 걷다보면 일상의 피로가 한 번에 풀릴 것입니다. 박람회에 오시면 황홀한 문경의 풍광도 덤으로 드리겠습니다.문경시는 아직 평생학습도시로 지정되지 않았습니다만 “시민 누구나 교육받을 권리를 존중하고 미래를 꿈꾸는 교육”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 제 8회 경상북도평생학습박람회 프로그램 구성(안)
10월 경상북도평생학습박람회를 즐길 도민들에게 하시고 싶은 말씀 한마디 부탁드립니다. |
펭수가 했던 말이 떠오르네요. “어려움 속에서도 힘내라는 말보다는 사랑한다는 말”이 더욱 힘이 될 수 있다는 말이요. 코로나 19로 모두가 어렵고 지친 나날의 연속입니다.
10월 1일부터 10월 3일까지 3일간 진행되는 경상북도평생학습박람회에 참여하시어, 다양한 체험과 볼거리들을 구경하시고, 남은 2021년도도 다 같이 화이팅 하셨으면 좋겠습니다. “경상북도 평생학습 파이팅!!”
문경시는 총무과 평생교육팀에서 평생교육과 교육지원업무를 함께 추진하고 있다. 배달강좌 지원사업, 우수 평생학습동아리 지원사업, 평생학습 자격증 취득과정(취창업), 장학재단 등 다양한 교육사업을 운영하고 있다. 앞으로 장애우, 학업 중단 청소년, 신중년 등 평생학습을 통해 소외계층을 더욱 발굴하는 교육의 영역을 확대해 나가고자 한다.